본문 바로가기

잡담...

캐나다 보트 면허 취득하기

캐나다에서 모터가 달린 보트를 운전하려면 보트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호스파워10이상)

예전에 90년대 후반에 밴쿠버에서 보트를 몰았을때만 해도 자동차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오케이 였는데 보트면허를 따로 만든걸 보면 그동안 이것저것 많은 사고들이 나면서 보트 운전자들을 교육시킬 필요성을 느꼈나보다. 



http://www.boaterexam.com/canada/

가서 등록하고 돈내면 바로 시작할수있다. 

가격은 $50이지만 쿠폰코드를 넣으면 $10 할인받을수 있다. 잊지말고 코드를 넣도록 하자. 



세일이나 레바론 가면 덕지덕지 붙어있는 쿠폰. 굳이 가지고 올 필요 없다. 어차피 번호 다 똑같다. 

여기 있는 번호 넣으면 된다. 



등록하고 돈을 넣으면 코스를 시작할수 있는데 

각 5챕터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하나의 챕터를 마칠때마다 10 문항짜리 퀴즈를 보게 되어있다.

10문제중 8개이상 맞추면 다음 챕터로 넘어갈수 있다. 


대부분의 교육과정은 동영상과 그림으로 되어있어서 쉽게 이해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제일 헤깔렸던 부분은 보트끼리 마주쳤을때 누구에게 우선권이 있고 어느방향으로 피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던 과정이었던것 같다. 



보트에서 쓰는 라이트를 외우는것도 좀 어려웠던 부분. 

라이트만 보고 보트를 맞추는 문제도 있으니 좀 자세히 봐두는게 좋다. 




솔직히 심심한데 라이센스나 따자는 생각으로 덤볐는데 생각보다 시간을 엄청 잡아먹는 작업이었다. 


일단 기본적으로 챕터 5개 코스를 동영상만 다 보는데도 300분 이상 시간이 들어가는데다가 (좀 꼼꼼히 노트해가면서 보면 한시간정도 더 걸린다)

챕터 한개마다 마지막에 10분짜리 퀴즈를 풀어야 하고

마지막에 파이널 시험은 70분짜리. 정말 숨도안돌리고 스트레이트로 달려도 하루 다 잡아먹는 걸리는 작업이다. 


게다가 챕터 퀴즈를 세개이상 틀리면 그 챕터를 처음부터 다 다시 들어야 다시 퀴즈를 볼수있게 되어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번에 끝내려고 쉬는시간 없이 스트레이트로 달리다가 챕터5에서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대충대충 듣고 넘기다가 퀴즈에서 70점 을 받고 말았다. 챕터5를 처음부터 다시 다 들어야하는 참사가….

결국 밥먹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시작해서 밤12시가 넘어서야 시험까지 다 마칠수 있었다. 



5개 챕터를 다 공부하고 퀴즈를 다 통과하면 70분짜리 파이널 이그잼을 보게된다. 

75%이상 받아야 통과할수 있다. 



사실 정부에서 시행하는 보트시험인줄 알고 시험을 쳤는데 공부하면서 보니 약간 마케팅에 속았다는 생각이 든다. 

보트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내가 취득한 Pleasure Craft Operator Card 를 따도 되지만 다른 자격증들도 많다.  http://www.boaterexam.com 건 레져보트를 운전할수 있는 많은 사설기관의 자격증중에 단지 하나에 불과할 뿐이다. 

마치 보트를 운전하려면 꼭 이 면허를 따야되는것처럼 마케팅을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것을 말해주고 싶다. 


캐나다에서 보트 운전 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은

Proof of competency can be 

a Pleasure Craft Operator Card, 

a Boating Safety Course Completion Card, 

a rental boat safety checklist, 

proof of successful completion of a boating safety course, 

or a training certificate recognized by Transport Canada.

위에 나열된 자격증 중에 아무거나 하나만 있으면 된다. 각 자격증마다 시험보는 웹사이트도 틀리다. 


렌탈 보트는 면허없이 운전이 가능한데 어떻게 그렇게 타게끔 해주나 궁금했는데 업자들은 장사를 할수있게끔 rental boat safety checklist 라는 걸 만들어 놓았다. 




본인 인증절차가 없고 인터넷으로 보는 시험이니만큼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꼼수를 부릴수 있어보인다. 

하지만 꼼수로 돈내고 자격증만 따는 방법을 택하기 보다는 평소에는 알 기회가 없었던 파워보트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들을 얻을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공부를 하는것이 나를 위해서도 주변의 다른 보터들을 위해서도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