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전략, 장비, 채비 이야기.

센터핀 클릭커에 관한 이야기

내가 송어 낚시를 다니면서 종종 듣는소리가 있다. 센터핀 처음 써보는 사람 같다는 것이다.
그럴때마다 아니라고 말해주곤 하지만, 마음씨 착한 우리 백인 앵글러 횽들은 항상 친절하게 충고를 잊지 않으신다.
"너 낚시하는걸 보니 클릭커를 드랙시스템으로 착각하는것 같은데, 센터핀 클릭커는 드랙이 아니다. 너가 처음이라 그런것 같은데 그렇게 클릭커 켜놓고 고기잡으면 금방 망가지니간 언능 끄고 조용히 낚시하그라"
그렇다. 항상 이런 오해를 사는건 내가 고기를 훅킹한후 클릭커를 켜놓구 다르륵 다르륵 거리면서 랜딩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이다.

빨간 동그라미 안의 조그만 스위치가 내가 쓰는 Raven Matrix 의 클릭커 시스템이다.

스풀을 뜯어낸 내부의 모습. 매우 간단한 구조이다. 삼각형의 쇳조각에 얇은 금속판이 닿아서 소리가 나는 구조이다. 클릭커에 플라스틱 부품을 사용한 제품도 많은데, 금속판을 사용한것은 레이븐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 유명한 밴쿠버의 존밀러 릴이다. 브랜드마다 릴마다 클릭커 시스템이 다 다른데, 이처럼 앞쪽에 스위치가 달려있는 모델들도 있다. 아무래도 이런 구조가 클릭켜를 켜고 끄는게 더 편하지 않을까 싶다.


클릭커는 기본적으로 낚싯대를 보관하거나 낚시중 이동을 할때 스풀이 마음대로 도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달려나온것으로 알고있지만 확실히 하기 위해 구글링을 좀 해보았다.

센터핀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가봤을 유명한 센터핀 낚시 사이트 "플롯 피싱 커넥션" 에 나온 선터핀 데피니션을 참고하면 아래와 같다.

"클릭커의 잘못된 사용"이란 무슨 뜻인가? 클릭커는 물고기랑 파이팅하는걸 돕기위한 장치가 아니인가?
드랙을 달고나온 몇개의 특별한 릴을 제외하고는, 센터핀의 클릭커는 이동중에만 켜놓는것이다. 그것은 릴이 마음대로 돌아서 줄이 마구 엉키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역시 인지도 있는 사이트의 정보를 참고해도 클릭커는 이동시 Free Spinning 을 막기위한 장치이다.

물론 내가 이사실을 모르고 드랙이라고 생각하고 클릭커를 켜놓고 랜딩 하는것은 아니다.
하지만 내가 굳이 다른 앵글러 들에게 비웃음을 당하면서도 클릭커를 켜놓는 이유라면 그 다라라락 하는 소리가 좋아서이다. 낚시를 하는데 손으로 느끼는 손맛이라는 것이 있고, 또 고기가 펄적펄적 뛰고 낚싯대가 휘는걸 보는 눈으로 보는 즐거움도 있다. 클릭켜를 켜놓으면 고기들이 째고나갈때 다라라락 하는 소리와 함께 청각적인 즐거움도 준다고나 할까...
하지만 이것은 나의 개인적인 취향일 뿐이다.

자 그럼 나처럼 클릭켜를 켜놓고 낚시했을때 다른 앵글러들의 반응을 보자.

어떤 아저씨께서 멋지게 차려입으시고 스틸헤드 파이팅 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유투부에 올리셨다. 바로 밑에 달린 댓글들을 보라. ㅎㅎ 노란줄 쳐놨다.


HFS. (Holy fucking shit 의 인터넷 줄임말이다. ㅋㅋㅋ 시작부터 남다르지 않은가?)

이뭐병. 클릭커는 드랙이 아니야. 이동할때나 보관할때 쓰는거라구.

센터핀 처음써보는 날이었나보지?


오쿠마 아벤타를 GLX에 달았서.. 크헐헐헐헐

(오쿠마 아벤타는 졸 후지기로 소문난 릴이다. 반면 GLX 는 현존 가장비싼 센터핀 로드. 동영상의 주인공을 어리버리한 초짜로 완전히 접고 들어가는 것이다.) 


딱봐도 멋지게 고기잡는 별 문제삼을게 없는 동영상인데 클릭커 하나 켜놨다는 이유로 완전 한순간 병신 된것이다. ㅎㅎ 밑에 달린 댓글들은 더 가관이다.


조흔 비디오다. 근데 클릭커는 좀 꺼놔. 졸짜증나!

과연 저 아벤타 클릭커가 다시 작동할수 있을까? ㅋㅋ

오직 아마추어들만 클릭커를 켜놓지. 그나저나 낚싯대는 존나 좋네!

물론 유투부는 온갓 잡것들이 다 모여서 생쑈를 하는곳이기 때문에 댓글에 좋은 매너를 기대할순 없는곳이다. 유투부의 댓글이 모든 앵글러들의 생각이라고 말할순 없겠지만, 그간의 경험을 보면 클릭켜를 켜놓으면 센터핀 처음써보는사람 취급받는건 아주 흔한일이다.

어쨌거나 나는 센터핀을 사용하기 시작했을때부터 지금까지 랜딩할땐 항상 클릭커를 켜놓고 낚시를 한다.
미안한건 토론토에선 내 주변에서 내가 제일먼저 센터핀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내가 낚시하는걸 보고 센터핀을 장만한 주변 사람들이 모두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랜딩할땐 자동으로 클릭커부터 켜고 낚시를 한다는 것이다. ㅋㅋㅋ
모두들 참 뽀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인데, 클릭커를 켜놓고 낚시하면 스타일 한번에 다 구기는거라고 항상 말을 해주고 싶었지만 미안한 마음에 해줄수가 없었다. ㅎㅎ
모두들 이곳에 종종 들리는것 같으니 이자리를 빌어서 말해주고 싶다.
폼잡고 싶으면 클릭커는 꺼놓는것이 좋을것이라고. ㅋㅋ

하지만 난 앞으로도 계속 클릭커를 애용할것이다.
난 별로 남이 뭐하라는데 신경쓰는 스타일이 아니고 나만좋으면 된다는 성격이기 때문일 뿐더러, 클릭커의 청각적인 효과음이 너무 좋고, 고기가 갑자기 째고나갈때 다라락 하는 소리만으로도 어느정도 치고 나갔는지 감이 오기때문이다.

어쨌거나 왜이리 참견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참 말도많고 탈도 많은게 낚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