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전략, 장비, 채비 이야기.

[센터핀 낚시의 모든것] 3편. 센터핀 로드

센터핀 로드는 길이에 따라서 크게 세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11, 13 그리고 15피트로 나누어 진다. 

길이에 따른 교과서적인 정의를 내리자면  11피트는 작은 크릭용, 13피트는 올라운드, 15피트는 큰 강용이 되겠다. 

하지만 11,13,15피트대를 모두 가지고 있고 사용해본 경험으로 자신있게 말하자면 토론토에서는 13피트 대 하나면 더이상은 별로 필요가 없는것 같다. 종류별로 로드를 살 돈이 있다면 모아서 13피트 대 좋은것을 하나 사기를 추천한다. 

15피트는 나이아가라를 제외하고는 딱히 쓸곳이 없고, 무게도 너무 무겁다. 게다가 모두 3피스 제품.

11피트는 확실히 나무로 꽉찬 크릭에서는 좀 더 여유공간을 가질수 있지만 역시 경험상 13피트 대로 대충 다 커버할수 있었다. 


길이말고 카본함유량에 따른 탄성의 차이로 IM6, 8 그리고 9로 재질이 나누어지는데 숫자가 올라갈수록 고탄성이며 가격이 비싸지는 경향이 있다. 

아무생각없이 비싸고 번호 높은게 좋은거겠거니 하고 IM9 제품을 구입한다면 후회할수 있다.

경험상 센터핀은 강한 캐스팅을 하지 않기때문에 너무 빳빳할 필요가 없으며 너무 고탄성으로 가게되면 얇은 리더를 사용하는데 오히려 부담이 될수 있다. 

역시 중간급인 IM8 정도가 제일 무난한것 같다. 


또 한가지 유의할점은 센터핀 로드는 2피스와 3피스대로 나누어 지는데 3피스대는 가급적 구입하지 않을것을 권장한다. 계곡을 타고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 센터핀의 특성상 3피스대는 차로 이동할때 주는 편리함을 빼고는 장점을 찾을수 없다. 2피스 대를 구입해야 중간에 이동할때 반으로 간편하게 접어서 빨리빨리 움직일수 있다. 

또한 채비를 미리 다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2피스대는 반으로 접고 펴기만 하면 바로바로 낚시를 할수있기때문에 3피스대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레이븐 Raven Tackle

내가 좋아하는 레이븐 브랜드.

레이븐 제품의 장점은 가격대 성능비가 훌륭하다는 점이고 캐나다 온타리오 회사라 문제가 생겼을경우 워런티 받는것이 매우 편리하다는 점이다. 

보통 문제가 생기면 직접 제조사로 쉬핑을 보내야 하는데 레이븐은 온타리오에 있는 회사이다보니 구입한 낚시가게에서 대부분 워런티를 해결해준다. 따로 포장하고 쉬핑 보낼필요없이 구입한 가게로 가면 거기서 알아서 보내주고 교환받아주는것이 대부분이다. (물론 공짜는 아니다. 낚시가게에서 쉬핑요금을 받지만 따로 포장하고 보내는 번거러움이 없는것만으로도 매우 편리하다.)


Raven Matrix MXG 로드. 

내가 가지고 있는것은 12.6피트짜리 투피스 대. 

레이븐의 입문용 최저가 로드이다. 

성능은 그닥 훌륭한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나쁜편도 아니다. 

내가 센터핀에 입문했을때 사서 루미스 대를 살때까지 몇년간 잘 이용했던 로드이다. 

센터핀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나중에 고급제품으로 갈아탈 생각으로 쓰기에 가격적으로도 성능면으로도 추천할만 하다. 

($169.99 가격은 2014.10.4 센터핀 앵글링 웹사이트 기준)



Raven IM6 

레이븐의 IM6 재질의 로드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것은 11.6피트 2피스 로드. 

처음엔 레이븐 메트릭스 대가 부러져서 워런티 기다리는동안 쓸 요량으로 구입했다가 11피트가 그닥 쓸모없음을 깨닫고 샐몬 스푼 캐스팅 용으로 쓰다가 스푼 캐스팅 마저 베이트 캐스팅 시스템으로 갈아타면서 잉여가 되어버린 장비이다. 가끔 마느님이 스피닝 릴 달고 이용하는중... ㅡㅡ;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구입은 비추천. 레이븐의 명품 IM8 로드가 있기때문이다. 

($189.99 11피트 콜크링 제품. 가격은 2014.10.4 센터핀 앵글링 웹사이트 기준)


Raven IM8

레이븐에서 제일 알아주는 제품 IM8 시리즈이다. 

6-7백불 대의 최고급 제품의 성능은 아니지만 2-3백불대의 가격에서 아주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로드이다.

휨새도 탄성도 흠잡을대가 없다. 

흠이라면 고급 제품에 비하면 좀 무거운 무게. 그리고 투박한 디자인... 

주변에서 로드 추천해달라고 하면 개인적으로 항상 추천해주는 제품이다. 


웹사이트에 갔더니 제품군에 변화가 있었던것 같다. 13,14,15피트 제품이 전부 3피스만 있다. 

추천하는건 13피트 2피스 제품. 왜 이것을 단종시키는지 이해할수 없지만 아직도 가게에서는 2피스 제품을 다 팔고있으니 구입하려면 2피스를 추천한다. 

($249.99 13피트 2피스 콜크링 제품. 가격은 2014.10.4 센터핀 앵글링 웹사이트 기준)




시마노. Shimano

낚시계의 대기업이라고 할수있는 공룡회사 시마노. 

하지만 센터핀 제품군은 빈약하다. 센터핀은 마켓이 작아서 그런지 별로 관심이 없는듯. 

어쩌면 지루미스를 인수했기때문에 따로 제품을 만들지 않는지도...


배스프로가면 쉽게 구입할수 있는 Shimano Convergence.

$99정도 했었던것 같은데 웹사이트에 기재되어 있지 않아서 정확한 가격은 모르겠다. 

암튼 가격은 싸다. 

딱히 센터핀 용으로 나온 대도 아니고 그냥 스피닝이나 센터핀 달아서 송어잡을수 있도록 13피트 정도 되는 길이로 나왔다.

슬로우 액션에 라인 레이팅도 4-8밖에 안되기 때문에 대가 너무 낭창거리고 힘이 딸린다. 

가격대 성능비는 우수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비추천. 



시마노 웹사이트에 가보니 드디어 센터핀용 대를 출시한듯하다. 

ModelTD CodeLengthPowerActionMono Line Rating
(lb)
Lure Rating
(oz)
Grip LengthRod Weight
(g)
CSS130ML4B
SHM-2163
13'0''
4 pieces
Medium
Light
Moderate8-121/8 - 3/420 inch174
6 Left In-Stock - (More Available)





이렇게 나와있는데 스팩상으로는 매우 훌륭해 보인다. 

13피트 이지만 4피스에 가격은 무려 $99.

음.. 본적도 없고 써보지 않아서 뭐라 해줄말이 없다. 




St.Croix

최고급 제품을 만드는 회사는 아니지만 언제나 믿고살수 있는 회사. 

세인트 크로이 제품은 뭘사도 중간 이상은 한다. 센터핀 로드도 마찬가지. 



AVID SERIES® SALMON & STEELHEAD CENTER PIN RODS:
MODELLGTH.PWR. ACTIONPCS.LINE WT.LURE WT.ROD WT. (OZ.)HANDLEPRICE
AVS130MLM213'MLMod.26 - 101/4 - 5/85.97$ 270
AVS150MLM315'MLMod.36 - 101/4 - 5/86.87$ 300  

제품스팩.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음으로 가격은 US$

역시 13피트 제품 추천. 

탄성도 좋고 무게도 가볍고 추천제품. 

단점이라면 캐나다 어디서 구입할수 있는지 알수가 없다.

피싱쇼에서 파는것은 보았는데 과연 이곳에 판매처가 있는지는 의문. 


AVID 말고 다른 제품군도 있는데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센터핀 전용으로 나오지도 않았을뿐더러 라인레이팅도 약하고 전체적으로 스틸헤드를 잡기에는 부족하다. 



세인트 크로이 제품의 단점는 문제가 생겼을때 워런티가 좋지않다. 

홈페이지에는 정말 뭘해도 다 바꿔줄것처럼 써놨지만 그건 미국의 이야기일뿐. 

미국에선 그냥 $20내고 웹사이트에 있는 페덱스 신청서 한장써서 보내면 되는것 같은데

캐나다는 미시사가에 물건받아주는 택배회사 주소하나 나와있을뿐 돈은 어떻게 보내고 무얼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도 제대로 나와있지 않다. 이메일을 보내봤는데 답장도 없다. 

*추가. 2014.11.5 세일샵에서 아비드랑 와일드 리버 로드 구입가능. 



G.Loomis

지루미스 GLX 센터핀 로드. (위의 가격은 홈페이지에 기재된 가격으로 US$ 이다. 캐나다에서는 조금더 비싸다.)


내가 지금 현재 쓰고있는 로드이다. 

가볍고 탄성좋고 코일가이드라 줄꼬임도 적고 가이드 구멍이 커서 추운날씨에 가이드 구멍도 다른제품에 비해 덜 막히는 편이다. 

거의 완벽한 스펙을 갖추고 있고 딱히 단점을 찾기 어렵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한인낚시꾼들은 교복처럼 모두 다 사용하는 제품이라 같이 어디가면 다 똑같은 낚싯대들고 주루룩 서있는것이 상당히 쪽팔리다는것 정도.  


구입할때 유의점이라면 13피트대가 1562 와 1563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끝에 솟자 2와 3을 따서 2파워 3파워로 불리운다. 

2파워대는 라이트 액션대로 라인레이팅이 10파운드 밖에 되지 않는다. 미국 내수용으로 만든 제품으로 알고있는데 레바론에서 팔고있다. 

구입할때 고민하지말고 3파워 13피트 대로 사면 된다. 

2파워 제품을 사면 후회하게 될것이다. 나중에 중고로 팔려고 해도 잘 나가지 않는다. 



이상 위의 제품들이 내가 써본 센터핀 로드들이다. 

이 밖에도 킹핀에서도 고급형 로드를 출시했고, 레이븐에서도 최고급 형 로드 출시, 셔필드나 펜윅, 오쿠마 같은 회사에서도 센터핀 로드를 판매하고 있지만 내가 써보질 못했음으로 달리 조언을 해줄것이 없는것 같다. 

위의 정보들은 내가 써보고 느낀 주관적인 느낌이때문에 절대적으로 옳은정보는 아니라는것을 미리 말해주고 싶다. 

밑에 댓글창을 활성화 시켰으므로 위에 소개되지 않은 로드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다면 이곳에 정보를 나누어 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다음엔 센터핀 릴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추천하는 릴과 로드의 조합은 릴을 소개하고 난 다음에 써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