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전략, 장비, 채비 이야기.

센터핀릴 베어링 업그레이드

그동안 미뤄두었던 센터핀릴 베어링 업그레이드를 감행했다. 

아주작은 자극에도 섬세하게 반응해주어야하는 센터핀의 특성상 청소를 자주해주게 되는데, 베어링 안쪽으로 들어가는 불순물들은  사실 계속 쌓이게 되고 상태가 점점 않좋아지게 된다. 

주기적으로 베어링을 교환해줌으로서 해결할수 있는데, 구입한지 2년여밖에 되지 않은 릴이지만 상태가 좋지않아 미루어오던 베어링을 교환했다. 

베어링은 등급에따라 ABEC 3, 5, 7 로 나누어진다. 숫자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은 고급 베어링이다. 

보통 센터핀에 들어가는 베어링이 ABEC 3, 5 로 알고있다. 

이번에 ABEC 7 짜리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베어링 옆면이 예쁘게 실리콘 처리되어 나온게 인상적이다. 

베어링 교환하는김에 대청소도 해주었다. 

조립하기전 베어링만 장착하고 돌려보았다. 기존의 베어링과는 차원이 다른 회전을 보여준다. 

정말 감탄 그 자체. 기존의 베어링은 조금돌다 멈추는 반면 ABEC 7 의 베어링은 쉬지않고 돌아준다. 정말 이대로 조립하면 무제한으로 돌아가는 센터핀이 완성될거 같은 기분이었다. 

하지만 막상 조립을 마치고 보니 베어링 자체만 돌렸을때같은 환상적인 퍼포먼스는 나오지 않는다. 베어링이 들어가는 부품의 유격이라든가 릴 자체의 무게 베어링에 가해지는 압력등 여러가지 미세한 부분들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하지만 예전의 베어링을 장착했을때보다는 확연히 달라진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의미없는 테스트라는걸 알지만 회전테스트 한번 돌려보았다. 2분 40초 정도. 

업그레이드 하기전의 테스트가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데이타가 없어서 아쉬울 뿐이다. 

사실 이런 제자리 돌리기 테스트를 각기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는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제자리에서 돌리는건 릴의 무게와 디자인에 따라 시간이 천차만별로 차이가 난다. 

원래는 기존의 베어링을 백업용으로 보관할 생각이었지만 엄청난 성능의 차이를 실감하고는 그냥 버리기로 했다. 

버리는김에 베어링을 뜯어보았다.  이런 구조로 되어있다. 

구입은 Boca Bearing 웹사이트에서 손쉽게 할수있다. 

http://www.bocabearings.com/

낚시 제조사별로 제품별로 카테고리가 완벽하게 정리되어있어서 모델명만 알면 자기가 사용하는 장비의 베어링을 손쉽게 찾아서 구입할수 있다.

배송은 웹사이트에는 2주정도 걸린다고 나와있는데 나의 경우는 정확히 1주일만에 도착하였다.